맛사지

도유니/정보 2014. 1. 7. 21:32

아기 때 가장 예민한 감각은 촉각이다. 태어난 직후 10개월 동안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내는 아기들에게 세포 하나하나를 만져주는 마사지는 성장을 촉진하는 기폭제이다.

베이비 마사지를 할 때는 애정이 담긴 목소리로 아이와 대화를 한다. 엄마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마사지를 받는 아기들은 자신이 충분히 사랑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아기에게 정서적으로는 안정감과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마사지는 팔, 다리 마사지와 배 마사지, 얼굴 마사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마사지를 시작할 때에는 오일이나 로션을 손바닥에 올려놓고 싹싹 비벼 따뜻하게 만든 후 시작한다.

팔다리 마사지는 양팔과 양다리를 가볍게 잡고 손가락으로 쭉쭉 늘리듯이 마사지한다. 이 동작은 날마다 자라는 아기의 팔다리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중요한 것은 최대한 힘을 빼고 해야 하며 손목이나 무릎, 발목 등 관절 부위에서는 더 힘을 빼야 한다는 것이다. 두 손으로 한쪽 다리를 잡고 엄지 손가락으로 무릎 위부터 쓸어준다.

배 마사지는 아기의 소화를 도와 영양분을 잘 흡수하게 한다. 반드시 장 속에서 음식물이 소화되는 방향인 시계방향으로 문질러 준다. 정기적인 배 마사지만으로도 아기의 변비와 설사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다. 주의 할 것은 아기의 갈비뼈와 내장은 아주 연약하므로 최대한 힘을 빼고 마사지하도록 한다.

가슴 마사지는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해주며 기침, 가래, 천식 증상을 완화시키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효과도 있다. 검지로 가슴 부분에 하트를 그려주며 자극하다가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그려주며 이를 반복하면 된다.

얼굴 마사지는 축농증이나 비염 등을 예방하며 열을 내릴 때도 효과적이다. 눈썹 부분을 엄지로 자극해주면 열이 내리고 눈썹 모양을 바로 잡을 수 있다. 관자놀이는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돌려준다.

등 마사지는 척추를 곧게 하고 가슴, 호흡기, 소화기간 등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처음에는 위 아래로 쓸어주다가 양 옆을 동그라미를 그리며 만져준다.

'도유니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후 1년의 중요성 / 떼쓰는 아이  (0) 2014.01.11
공부두뇌에 대한 팁  (0) 2014.01.09
스마트폰의 폐해  (0) 2014.01.03
소심한 아이에 대해  (0) 2014.01.01
책읽기의 즐거움  (0) 2013.12.26
Posted by simonmeo
,